본문 바로가기
window

웹 브라우저에서 jpg 이미지 다운로드시 jfif저장문제 해결방법

by 아뚬 2024. 8. 12.

목차

    온라인 웹서치를 하다가 사용해야 할 원하는 이미지 또는 Ai를 통해 만든 이미지를 받는다거나, 개인 용도로 사용하고자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장할 때 받고 보면 jfif로 저장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 경우 이렇게 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jfif-파일
    웹 브라우저에서 jpg 이미지 다운로드시 jfif저장문제 해결방법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갑자기 jfif로만 저장되어 난감하거나, 당화하셨을지도 몰라요. 저장해놓고 보니, 일반적으로 보아왔던 jpg나 png, webp가 아니라서... 왜 이러지? 하셨을 겁니다.

    먼저 jfif가 뭔지 부터 간단하게 살펴보고,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파일이 생소하실 수 있어요.

     

    jfif파일로 저장되는 이유와 jpeg와의 차이점

    20년 넘게 컴퓨터를 이용하신 분들도 이런 경험을 못하신 분들이 다수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 컴퓨터를 구매해서 윈도우10을 설치하거나, 최근 변경된 윈도우10 업데이트 또는 엣지에서 AI이미지를 생성하여 다운로드 받거나, 기타 등등의 요소로 인해 jfif파일로 저장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의 경우는 JPGEG와 차이가 있는데요, ".jpg"나 ".jpeg"는 일반적인 이미지 압축파일 형식인데, JFIF(JPEG File Interchange Format)는 JPEG 이미지 파일에서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포맷으로 분류가 됩니다. 따라서 JFIF는 JPEG 표준을 따르는 방식인데요, 이는 파일 헤더에 특정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호환성이 좋다고 하여도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갑자기 이러면 짜증날 수 있는 일로 분류가 되기도 하죠.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럼 왜 .jfif로 저장될까?

    첫 번째는 기본 파일 형식에 따른 사용자 정의에 의해서 인데, 일부 브라우저 또는 소프트웨어에서 JPEG 파일의 MIME 타입이 image/jpeg로 설정되어 있을 때 기본적으로 ".jfif "확장자를 사용해 파일을 저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또는 사용자 컴퓨터나 브라우저에서 JPEG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기본적으로 .jfif로 저장하도록 나도 모르게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이유는, Windows 레지스트리 설정 문제인데, 솔직히 문제라고 할 건 없지만, Windows OS의 특정 버전에서 JPEG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파일 확장자가 .jfif로 변경되게끔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Windows 레지스트리 설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며,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기본 확장자를 .jpg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JFIF를 사용하는 이유는?

    첫 째는 호환성 및 표준화를 이유로 들 수 있는데요, 먼저 JFIF는 JPEG 파일이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서 일관되게 표시되도록 보장하는 표준 포맷으로 정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미지의 색상 정보나 비율을 정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준다는 것이죠. 두 번째 이유는, 메타데이터 관리적인 면을 들 수 있는데요, JFIF는 JPEG 파일 내에서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방법을 정의하여 이미지의 해상도, 색상 프로필 등 중요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합니다. 이로 인해 JFIF는 특히 이미지의 품질과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전문가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JFIF의 장점 3가지

    첫 번째로는 정확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JFIF는 이미지의 색상 프로파일을 보다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 웹이나 프린팅 분야에서 이미지의 일관된 색상 표현을 유지하는 것에 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호환성을 들 수 있는데, JFIF는 JPEG 표준의 일부로, 대부분의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된다는 것이죠. 특히, 이미지의 원래 크기와 비율을 유지하면서 압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메타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미지의 해상도와, 밀도, 그리고 색상 정보를 정확하게 저장할 수 있어서 품질 유지에 도움이 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도 존재합니다...

    관련 없는데 알아두면 좋은 참고자료:

    내컴퓨터 디스크 드라이브(레이블) C: D: E: F: 순서 및 이름 변경 방법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5가지로 200프로 향상

     

    JFIF의 단점 3가지 (ex:미리캔버스에서 jfif파일 인식 안됨 문제 발생)

    첫 번째는 대중성이라고 할 수 이겠습니다. 인식 부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대부분의 사용자와 소프트웨어는 JPEG(.jpg) 확장자에 익숙하고 저 또한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일반 유저의 경우 JFIF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파일을 열거나 처리하는 데 오류가 나거나 기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류를 나타내는 창의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불필요한 복잡성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사용자에게는 JPEG와 JFIF의 차이가 크게 와닿지 않으며, JFIF가 오히려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굳이 JFIF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로는 파일 확장자 혼동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JFIF 파일은 확장자가 .jfif로 저장되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가 파일을 인식하거나 열 때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가 미리캔버스에서이로 인해 파일을 다른 포맷으로 변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했었고,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리캔버스와 관련자료:

    어도비 라이트룸 클래식 2024 최신버전 ( lightroom classic ) 크랙 무료 다운로드

    어도비 애프터 이팩트 2024 정품인증 크랙 무료 다운로드(삭제 방법 추가)

    언더쉐어 필모라 13 정품인증 확인방법 및 무료 다운로드 속도 문제해결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일반적인 사용자에게는 JFIF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JPEG(.jpg) 형식이 대부분의 경우에 충분함이 크고 호환성도 훨씬 좋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품질을 정해진 오차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게 유지해야 하는 특정 직업군에서 어떠한 작업이나 호환성을 보장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JFIF의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그래픽 전문가나 인쇄, 제품과 관련된 일을 하는 곳에서는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다운로드시 확장자 jfif를 jpg로 변경하는 해결방법

    이제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10이나, 11 환경의 경우 종종 이런 상황이 발생되는데요, mime사용환경에서 image/pjpeg의 경우는 jpg로, image/jpeg는 jfif로 설정되어 있는 환경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파일의 확장자를 수동으로 변경을 하는 것입니다. 이 방밥은 다운로드 할 때마다 매번 일일이 계속해서 변경을 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량으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알아두면 좋으니 참고하셔서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어떠한 이미지를 다운로드 후 파일 확장자가 " .jfif"로 되어 있다면, 마우스 우클릭 "이름 바꾸기(M)"를 선택해서 뒤에 확장자를 .jpg로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뒤에 확장자가 확인이 안 된다면, 확장자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먼저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처럼 아무 폴더를 열어서 상단에 "파일"을 누르시고, "폴더 및 검색옵션 변경(O)"를 누르세요. 그리고 보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빨간 네모칸을 주시하시면, V자 체크되어 있을겁니다. 이 부분의 V자를 눌러서 없애주세요. 그리고 "적용"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확장자 수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레지스트리 수정방법입니다. 필자는 이 방법을 가장 추천합니다. 매번 일일이 수정할 필요도 없고, 다운로드 하면 자동으로 jpg로 받게 됩니다. Windows 사용자의 경우,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기본적으로 .jpg로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만약, 아래의 과정이 복잡해 보이시고, 시간도 없고 빠르게 하고 싶은신 분은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만 해주시면 자동으로 수정되니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서 사용하세요. 

     

     

     

    fixed_update_jpeg_extension.zip
    0.00MB

     

     

    jpg.txt
    0.00MB

    *파일의 암호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 윈도우로고키 + r "를 눌러준다음, "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편집기를 오픈합니다.

    여기서 경로를 따라 들어가야합니다.

    경로: HKEY_CLASSES_ROOT\MIME\Database\Content Type\image/jpeg

     

     

    image/jpeg 폴더로 들어가면 " Extension " 파일이 확인이 될 거예요. 데이터 값을 보면 " .jfif "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수정(M)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jpg"로 수정을 하면 " Extension "의 데이터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과정이 복잡하고 귀찮다면, 위에서 말씀드렸던 첨부파일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방법 소개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브라우저 설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다양함으로 기본 다운로드 설정을 별도로 확인하여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로써 3가지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유익한 결과를 가져왔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jfif에 대해서 알아보고, 원인과 분석을 통해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여러분들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좋은 윈도우 앱을 소개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꼭 받아 가세요!

    관련자료: 

     

    어도비 포토샵 CS6(Creative Suite6) 무료다운로드 한글패치

    워터 마크 제거 프로그램 무료(동영상, 이미지, 포토샵, 로고) 싹다지우기 hitpaw

    어도비 포토샵 2024 무료 다운로드 최신버전 인증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2024(microsoft office정품인증) 무료 다운로드

    어도비 프리미어프로 2024 버전 무료 다운로드 (정품인증)